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블랙핑크(리사)◆인기많은이유

◈스타 Story

by ♣Icarus 2020. 5. 9. 02:30

본문

◆블랙핑크 인기많은이유(집중 분석)◆

블랙핑크 인스타그램(지수,제니,로제,리사)

블랙핑크 응원봉

블랙핑크(지수,제니,로제,리사) 코첼라 메인스테이지



2017년 6월 '마지막처럼' 이 후 약 1년 만에 컴백한 YG엔터테인먼트 소속 아이돌 걸그룹 블랙핑크(지수 제니 로제 리사)가 2018년 6월 15일 금요일 오후 6시 발매한 첫 미니앨범 '스퀘어 업(SQUARE UP)' 으로 그야말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많은 화제가 되었었는데요. (2016년 8월 8일 데뷔)


블랙핑크 '뚜두뚜두' 뮤직비디오(제니)

멜론 홈페이지 블랙핑크(지수,제니,로제,리사)


특히 블랙핑크의 당시 앨범 타이틀 곡이었던 '뚜두뚜두' 는 발표와 동시에 국내 8개 모든 음원 차트 1등으로 올킬을 달성한데 이어.....아시아,유럽,중동,아메리카 지역 등 전 세계 44개국 아이튠즈 앨범 차트에서도 1위를 차지하였는데 이 는 K팝 걸그룹 사상 최고의 기록이었습니다. (멜론 24시간 이용자수도 걸그룹 최초 마의 벽이라 여겨졌던 100만 명 돌파)


블랙핑크(지수,제니윙크,로제,리사)

블랙핑크(로제)

블랙핑크 일본 교세라 돔 콘서트(지수,제니,로제,리사)


그런데 그것보다 더 놀라운 것은 바로 전 세계 인기의 척도라고 할 수 있는 유튜브 뮤직비디오 조회수 였는데.....블랙핑크의 타이틀 곡 '뚜두뚜두' 의 뮤직비디오는 15일 오후 6시 첫 공개후 6시간 만에 1천만 뷰 , 13시간 만에 2천만 뷰를 찍더니 23시간 만에 3천만 뷰 , 27시간 만에 4천만 뷰 그리고 2일 2시간 만인 17일 오후 8시 26분 조회수 5천만 뷰를 돌파하였는데요.


이는 지난 4월 트와이스의 '왓 이즈 러브?' 뮤직 비디오가 세운 기록(공개 약 9일 만에 조회수 5천만 뷰 달성)보다 대략 4.5배 나 빠른 것으로 당시로서는 엄청난 기록이었습니다. [2018년 6월 기준]


'아는 형님' 블랙핑크(지수,제니,로제,리사)

'K팝 그룹 최초' 10억뷰 돌파(5억뷰 이상 블랙핑크 최다기록)


또 국내 가요계가 아닌 무대를 전 세계로 확장해봐도 미국 빌보드지(유튜브 최종 오피셜)가 발표한 '뮤직비디오 공개 24시간 조회 수 톱10' 순위에서 전 세계 걸 그룹 중 단연 1등이고.....세계 종합 순위에서도 ①테일러 스위프트 "Look What You Made Me Do"  4천3백2십만 뷰 에 이어 블랙핑크가 3천6백2십만 뷰로 역대 2 등을 기록하였으며 국내 가수들 중에서도 원 탑을 기록하면서 당시 많은 음악 전문가들과 대중들을 깜짝 놀라게 만들었는데요. (참고로 3위: 싸이 "젠틀맨" 3천6백만 뷰 4위: 방탄소년단(BTS) "FAKE LOVE" 3천5백9십만 뷰 6위: 아델 "Hello" 2천6백3십만 뷰) [2018년 7월 기준]


블랙핑크(리사)

'음악중심' 블랙핑크(지수,제니,로제,리사) 뚜두뚜두
'음악중심' 블랙핑크(지수,제니,로제,리사) forever young
이런 블랙핑크의 거침없는 질주에 그 당시 일부 전문가들이 '이런 무서운 기세라면 빌보드 차트 진입도 가능하지 않을까?' 라고 조심스레 전망하기도 했었고.....또 방탄소년단(BTS) "FAKE LOVE" 의 8일 8시간 45분만의 유튜브 조회수 1억 뷰 돌파 기록에도 도전장을 내밀었으나 아쉽게 그 기록을 깨지는 못했지만 2,3,4,5,6,7억 뷰는 최단 신기록을 달성하였습니다. [실제 빌보드200 40위, 빌보드 핫100 55위에 오름]  그렇다면 도대체 왜? 국내 아니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점점 더 블랙핑크의 팬이 되어가고 있는 것일까요?

‘킬 디스 러브’ 빌보드 ‘핫 100과 200’ 41위와 24위(K팝 걸그룹 최고 성적)

블랙핑크(지수,제니,로제,리사)

미국 ABC '굿모닝 아메리카' 블랙핑크(지수,제니,로제,리사)


◈블랙핑크가 인기 많은 이유: ①일단 노래가 너무 좋습니다. YG 음악의 핵심인 테디가 지금까지 나온 모든 곡(휘파람,붐바야,불장난,Stay,마지막처럼,뚜두뚜두,포에버 영,Really,see u later,Kill This Love)에 관여했는데.....테디의 트렌디하면서도 개성넘치는 스타일의 노래들은 예전부터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아왔었고 블랙핑크의 모든 앨범들도 많은 사랑을 받으면서 그 것은 현재 진행형이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블랙핑크 연말 시상식

블랙핑크(제니)

블랙핑크(지수,제니,로제,리사)


②YG는 데뷔가 참 어렵습니다. 다른 기획사들에 비해 연습생 기간도 평균적으로 길고 데뷔는 그야말로 하늘의 별따기 인데요. 특히 여자 그룹은 더 심한데 2002년 '스위티' 이후 16년 동안 투애니원(2NE1)과 블랙핑크 딱 2 그룹 8명 만 데뷔할 수 있었고.....이렇게 데뷔가 어려운 만큼 그 혹독한 과정을 뚫고 YG에서 앨범을 내는 것에 성공한 가수들은 "실력으로는 깔 게 없다." 라고 대부분 인정할 정도로 실력파들인데.....역시나 BLACKPINK도 노래,댄스,랩,라이브 등 모든 부분에서 출중한 실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데뷔 초 투애니원 이 후 7년만에 걸 그룹을 선보인 이유에 대해 양 회장이 "노래,댄스,랩,외모 등 모든 면에서 완벽한 걸 그룹을 만들려다 보니 시간이 오래 걸렸네요." 라고 말했는데 그 말이 빈 말이 아니라고 생각될 정도의 출중한 실력이 역시 기본적으로 많은 팬들이 입덕하게 되는 이유인 것 같습니다.(여기에 영어,일본어,중국어,태국어 등 유창한 외국어 실력도 갖추고 있음.) 


[폭스베어]블랙핑크(지수,제니,로제,리사)

블랙핑크(로제)

블랙핑크 팬카페 프로필(지수,제니,로제,리사)


③위에서 살짝 언급했지만 YG스럽지 않은(?) 비주얼도 블랙핑크의 인기에 한 몫을 톡톡히 하고 있는데.....전통적으로 YG는 비주얼보다는 실력 위주로 가수들을 데뷔시켜 왔었지만...당시에도 양 회장이 언급했듯이 '외모마저 완벽한 걸 그룹' 을 지향하게 되면서 멤버 4명 모두 정말 어디에 내 놓아도 꿀리지 않을 정도의 상당한 미모를 보유하고 있습니다.(럭셔리하게 예쁘다는 평가가 많음.)  


④퓨어 이미지: BLACKPINK 멤버들은 방송에 출연해 계약할 때부터 6대 금기사항(술,담배,클럽,운전,성형,연애)이 있었다고 이야기 하였는데.....그 것은 아무래도 선배들(빅뱅,투애니원)의 영향이 큰 것 같고...어쨌든 그렇게 철저히 관리하며 퓨어 이미지를 유지하고 있음으로 해서 팬의 유입은 늘어났으며 또 여러 구설수나 사고로 인한 탈덕도 예방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그 외 카리스마있는 무대와 완전 다른 무대 밖의 귀여움과 순수함[엄청난 갭차이]도 인기의 요인 중 하나임. 하지만 2019년 1월 엑소 카이와 제니의 열애설이 터지며 연애에 관한 이미지는 약간 희석되어짐.)


[Tube돌맹] 블랙핑크 제니

블랙핑크 제니


[제니] 본명: 김제니 생년월일:1996년 1월 16일(나이: 24세) 국적: 대한민국 신체: 키(163cm) 몸무게(46kg) 혈액형(B형) 별자리/십이간지: 염소자리/돼지띠 포지션: 메인래퍼,리드보컬 별명: 젠득이,인간구찌,젠만두,젠득램지,젠냥이


▶제니는.....나이상으론 팀의 둘째이지만 메인래퍼와 리드보컬 둘 다 완벽하게 소화하는 팀 음악의 핵심이다. 저음의 소울풀한 보이스와 YG 특유의 색깔있는 랩핑이 인상적이고...고양이상 특유의 도도하고 고급스러운 외모를 지녔지만 실제 성격은 조용하고 낯가림이 심하며 매우 여성스럽다.(갭차이가 가장 큰 멤버인듯.)


[아이돌의 모든 것] 블랙핑크 지수

블랙핑크 갤러리(지수)


★[지수] 본명: 김지수 생년월일:1995년 1월 3일(나이: 25세) 국적: 대한민국 신체: 키(162cm) 몸무게(44kg) 혈액형(A형) 별자리/십이간지: 염소자리/돼지띠 포지션: 리드보컬,비주얼 별명: 치츄,공츄님,지츄러스,물병츄,지슝


▶지수는.....팀의 리드보컬과 비주얼을 맡고 있는 맏언니이다. 허스키하고 살짝 탁한 독특한 음색을 가지고 있으며...데뷔 초반에는 워낙 뛰어난 다른 멤버들에 비해 "춤과 가창력이 좀 애매한 것 아니냐?" 라는 약간의 지적이 있었지만 2018년 '뚜두뚜두' 로 컴백하며 한 층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어 그런 일부의 지적도 거의 사라진 상황이다. 전형적인 동양 미인 타입의 예쁜 외모이지만...4~8 차원을 넘나드는 엉뚱하고 해맑은 성격이 매력 포인트이고 상황에 따라 따뜻하고 진지한 맏언니의 모습도 보여준다.(팀에 리더를 정하진 않았지만 지수가 친언니같이 동생들을 잘 캐어하고 있음.)


[블핑홀] 블랙핑크 로제 입덕영상

블랙핑크 로제


★[로제] 본명: 박채영,로잔느 박 생년월일:1997년 2월 11일(나이: 23세) 국적: 대한민국,뉴질랜드 복수국적 신체: 키(168cm) 몸무게(46kg) 혈액형(B형) 별자리/십이간지: 물병자리/소띠 포지션: 메인보컬,리드댄서 별명: 로챙,챙이,챙람쥐,파스타,챙설모,쨍쨍이


▶로제는.....포스트 박봄이라 불릴 만큼 뛰어난 가창력과 독특하고 관능적인 음색을 지녔다. 춤도 역시 수준급인데 리사가 절도있고 힘 있는 댄스를 잘 춘다면 로제는 부드럽고 여성미 넘치는 춤을 잘 춘다. 외모는 무표정일때 약간 차가워 보이기도 하지만...실제 성격은 잔정이 많고 마음이 따뜻해 많이 우는 편이며 귀여운 말투와 함께 현실 애교가 가장 많은 멤버이다.(남성팬들이 로제의 애교있는 말투를 상당히 좋아함.)


[젠지적작가시점] 블랙핑크 리사

블랙핑크 리사

'문샷 화장품' 블랙핑크


★[리사] 본명: 라리사 마노반 생년월일:1997년 3월 27일(나이: 22세) 국적: 태국 신체: 키(167cm) 몸무게(45kg) 혈액형(O형) 별자리/십이간지: 양자리/소띠 포지션: 메인댄서,리드래퍼 별명: 날라리사,비율깡패,롱다리사,대한태국인,리마리오


▶리사는.....팀의 막내이고 서구적인 외모가 특징이다. 메인댄서와 리드래퍼를 맡고 있는데...탁월한 춤 실력으로 YG 특유의 스웩있는 안무에 강하며 마치 소년같은 음색으로 소화하는 랩도 상당히 수준급이다. 남자 아이같은 털털하고 밝은 성격으로 언니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나...오히려 리사가 언니들을 제압(?)하며 괴롭히고 있다고 언니들이 라디오에서 고자질했다.(그 만큼 유일한 외국 멤버이지만 친화력이 좋아 스스럼없이 잘 지내는 듯)


[고려대TV 방송국]마지막 음향사고로 생라이브 하는 블랙핑크
[박진영의 파티피플] 블랙핑크(지수,제니,로제,리사)

[Sweet Beom]블랙핑크 코첼라 무대(지수,제니,로제,리사)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



블랙핑크에 대한 이야기를 쓰기 위해 필자가 여러 자료와 영상들을 찾아보면서.....어느새 저도 모르게 입덕을 하게 된 것 같기도 한데요. 

예전에 BLACKPINK에 관해 전혀 몰랐던 배성재 아나운서가 로제와 리사가 자신의 라디오 '배성재의 TEN' 에 출연한 것을 계기로 찾아보다가 유튜브 뮤직비디오를 250 번을 보고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2000년대 AC 밀란의 다이아몬드 중원을 보는 것처럼 굉장히 무결점의 그룹이다." 라고 극찬을 했던데.....배성재 아나운서의 그런 행동과 말이 정말 100% 이해될 정도로 블랙핑크는 진짜 매력이 다양한 무결점의 여자 아이돌 그룹이 맞는 것 같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