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대표적인 현악기인 '고금' 은 일곱 줄의 현을 가지고 있고 5음 음계로 조율되며.....음역은 C2(도)부터 D6(레)까지 4 옥타브 정도이고.....소리는 크게 산,안,판의 세 가지로 분류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악기 '고금' 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고금의 역사와 상징성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금이란 무엇인가?
고금(구친)은 일곱 줄의 현이 있는 중국의 치터 족 발현 악기로.....금 또는 칠현금으로도 부르며 전통적으로는 '금' 이라고 불렸는데.....이 이름이 양금,호금 등 다른 많은 현악기를 지칭하기도 하여 혼란을 피하기 위해 접두사 '고' 를 앞에 붙여 구별하게 한 것입니다.('칠현금' 이라는 이름은 악기의 현이 일곱 줄인 데서 유래하였고...고금의 음역은 약 4 옥타브 정도 됩니다.)
◈고금의 역사와 상징성
30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대표적인 중국 현악기인 고금은 가히 중국 문화를 대표하는 악기라고 하기에도 손색이 없을 만큼 유구한 역사와 미학을 자랑하는데요.
찬찬히 살펴보면 고금의 각 부분에는 풍부한 상징들이 숨어 있는데.....살짝 불룩하게 만들어진 위판은 하늘과 '양' 을, 평평한 아래판은 땅과 '음' 을 상징하며 약 16cm에 이르는 전체 길이는 중국 길이 단위로 3척,6촌,5분 으로 일년 365일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또 악기의 상판 바깥 쪽에 새겨진 13개의 휘는 윤달을 포함한 13개의 달을 상징하는데.....뿐만 아니라 주나라 때 여섯 째,일곱 째 현이 더해지기 전까지 다섯 줄이었던 현의 개수는 금속,나무,물,불,흙을 상징하는 것이었고.....악기 전체의 모양은 불사조의 실루엣을 담고 있는 사람의 몸을 표방하고 있어 이를 통해 머리,어깨,허리,꼬리 등의 형체를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필자가 생각하기에 고금은 그냥 악기가 아니라 중국 문화 유산이며 하나의 예술 작품인 것 같은데...실제 중국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정말 고금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함.)
연주 형식,연주 장소,연주자의 신분 등에 있어 엄격한 내적 규율을 기반으로 발전한 고금 음악은 특히 역사적으로 사대부와 상류 사회의 귀족들과 결부되어 '군자의 악기' 로 불렸으며.....학자와 지식인들 사이에서 많은 사랑을 받아 왔는데요.
이는 고금이 지닌 세련되고 섬세한 음색과 연주 방식이 군자가 몸을 올바르게 다스리며 고매한 성품을 연마하는데 필수불가결한 것으로 여겨졌지 때문입니다.(필자 개인적으로 고전 악기들이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역사에서 과거 지배층과 귀족들만의 전유물이었던 것이 고전 악기의 발전을 많이 더디게 만들었던 요인이었다고 생각함.)
실제로 많은 문헌들이 고금의 연주 기술에 대해 다룰 때 이 악기를 연주하기 전의 마음 가짐,정신 상태에 많은 지면을 할애하는 까닭도 바로 그러한 이유에서 였고.....고금 연주는 듣는 이들에게 음악적인 감동을 불러 일으키려는 일반적인 목적에서가 아니라 연주자의 심리적인 평형,심미 의식,교육적 목적 등과 같은 비음악적인 내용이 주축이 되었습니다.
고금을 마스터하는 기술은 궁극적으로 조화의 추구를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 있어서 통치의 기술과 닮아 있다고 간주되었고.....고금 연주 기법을 이해하고 연마하는 자는 실질적으로 좋은 통치자가 될 수 있다고 믿었는데.....실제로 고금 연주는 바둑(기),서예(서),회화(화)와 더불어 중국의 학자들이 반드시 연마해야 할 네 가지 기예 중 하나였고.....그 중에서도 단연 으뜸으로 여겨졌습니다.(위에서도 필자가 언급했었지만...특히 고금은 더욱더 일반 백성들은 감히 엄두도 낼 수 없는 지배 계층(귀족)만의 전유물이었음.)
일례로 공자,장자,도연명,백거이,왕유 등과 같은 문인들도 뛰어난 고금 연주자로 알려져 있을 정도로 고금이란 악기는 지배 계층 및 학자층과 관련이 깊었는데요. 이러한 까닭에 고금 음악의 본질,역사,연주 방법,연주자,연주 학파,관련 문학 작품 등에 관한 문헌들이 그 어느 악기보다도 풍성하게 현재까지도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고금을 연주하는 것을 단순히 음악적 행위로만 이해하는 것은 이 악기가 중국의 문화,역사,철학,종교와 밀접하게 결부되어 지니는 중국 문화의 상징성과 미학에 대한 이해를 배제한 단편적인 접근이라 할 수 있고.....고금과 그 음악에 관한 많은 연구가 사회학,문화 인류학적인 관점에서 이루어 지고 있다는 것이 이러한 사실을 잘 보여주고 있는 예입니다.(일반 백성들은 향유 할 수 없었던 귀족들만의 악기였다는 것이 아쉽기는 하지만...그래도 고금이 단순 악기가 아닌 중국의 많은 것이 담겨져 있는 소중한 문화 유산이라는 것은 필자도 동의하는 바입니다.)
이러한 특수성을 지닌 고금과 그에 관련된 음악은 2003년 '유네스코 인류구전 및 무형문화 걸작 부문에 지정되었고.....이로 인해 중국 정부는 고금 음악 문화유산의 보호,육성에 대한 필요성을 깨닫고 1950년 대 이후 어렵사리 그 명맥을 이어오던 고금 연주를 '국가급 비물질 유산 대표 전승인 선발 제도' 를 통해 고금 전승인을 채택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그들의 전승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